기사 메일전송
스페셜인터뷰 <유병태 대한노인회 성남수정구 지회장> “생애 마지막 봉사로 지회 발전에 앞장설 것” - 경찰공무원으로 퇴직한 뒤 사회에 보답하고자 봉사 시작 - 미래세대 위해 경로당 손자녀 10명에게 매년 장학금 지급 - 노인취업알선 우수기관 선정되는 등 소득기회 부여 노력
  • 기사등록 2022-11-01 10:48:27
  • 수정 2022-11-02 15:41:57
기사수정


2019년 4월부터 성남 수정구지회를 이끌어오고 있는 유병태 지회장은 선거당시 만장일치로 지회장에 선출되었다. 


건국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한 뒤 지난 1965년 경찰공무원에 임용되어 34년 동안 재직한 뒤 1998년 정년퇴임 후 성남수정재향경우회 회장으로 6년 간 봉사했다. 


이후 국가로부터 받은 은혜를 보은하고 사회에 환원하고자 어르신들에 대한 봉사에 앞장서 단대동 푸르지오아파트 경로당 회장 5년, 대한노인회 성남수정구지회 감사 4년을 역임하였고, 현재 대한노인회 성남수정구 지회장으로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경찰공무원 재직시 옥조근정훈장, 국무총리표창, 장관표창(7회), 국난극복기장, 성실장, 봉사장, 아시아경비기념장, 88올림픽경기공로장과 치안부문 성남시민대상 등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의 많은 표창을 수상한 모범 공무원으로, 부인 길주자 여사 사이에 1남 2녀를 둔 다복한 가정의 가장으로, 지역사회 생애 마지막 봉사로 생각하며 지회와 경로당 발전에 매진하고 있는 유병태 대한노인회 성남수정구지회장을 만나 그동안의 활동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보았다.



-지난 4년간 지회를 이끌어 오셨습니다. 그동안 보람된 일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청소년 장학금 지급과 노인취업알선 실적을 많이 올려 최우수기관 선정에 선정된 일을 보람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래주역인 청소년들을 위해 경로당 손자녀 중고등학생들에게 매년 10명씩 선발하여 30만원씩 300만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 60세 이상 노인에게 여가선용과 소득기회를 부여하고 사후관리 등 운영을 잘하여 2018년, 2019년 연속 취업지원사업우수기관, 대한노인회 2020년 취업지원센터 우수기관, 2021년 취업알선형사업 우수취업센터로 각각 선정되어 중앙회장상 표창을 받았으며 2021년 어르신복지서포터즈 지원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 경기도연합회장상을 수상하였으며 2017년에는 보건복지부 취업왕 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회원들과 직원들이 모두 한 마음으로 열심히 임한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지회의 우수 경로당을 소개해 주십시오.


=모범적인 경로당은 매우 많습니다. 


그중 관내 경로당 중에는 환경이 열악  하고 지형적으로도 어려운 곳들이 있는데 회원님들과 일심동체가 되어 2019년도에 태평2동 다복경로당 김영자 회장, 수진2동 송월경로당 이영수 회장, 시흥동 동산마을 이종순회장, 위례동 중앙경로당 윤재숙 회장 등이 노인복지 기여자로, 신흥3동 온고경로당 양필현 회장, 신흥1동 팔각정경로당 박금녀 회장이 모범노인으로 선정되어 성남시장상을 수상했습니다.


또 양지동 아랫말경로당 최순철 회장은 모범노인으로 경기도지사상을, 신흥2동 한신A경로당 한익환 회장은 노인복지기여자로 경기도의장상, 위례 소담경로당은 모범경로당으로 경기도연합회장상을 수상했습니다. 


태평4동 복지관경로당(우수상), 신흥3동 대추나무경로당, 양지동 윗말경로당(장려상)이 모범경로당으로 선정되어 성남시장상을 수상하며 현판 및 모범경로당 선정서를 받았습니다.


지난 2020년에는 신흥3동 종합경로당 황태란 회장, 태평2동 청명경로당 방영석회장, 단대동 진흥A경로당 남상만 회장, 시흥동 달래내경로당 최남월 회장이 노인복지기여자로 성남시장상을 수상했고, 단대동 진로A경로당 송성환회장이 노인복지기여자로 경기도지사상, 시흥동 동산마을 허정구 사무장, 태평4동 복지관경로당 방만봉 회장, 심곡동 심곡경로당 이화복 회장, 수진2동 산우경로당 김재성 회장, 태평1동 행복경로당 김진희 회장이 노인복지기여자로 성남시장상을 수상했습니다. 


2021년에는 금토동 남산마을 반준모 회장이 노인복지기여자로 성남시장상을, 위례 위례역푸르지오 황만주 회장은 대한노인회 중앙회장상, 태평3동 공원경로당 채정기 회장이 경기도연합회장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복정동 기와말 김문자 사무장, 상적동 적푸리 용영구회장, 사송동 사송경로당 민병학 회장은 성남시장상을 각각 수상했습니다.


2022년에는 위례 창곡경로당 조기옥 회장, 신흥3동 삼부르네상스 고영심 회장이 노인복지기여자로 성남시장상을, 태평1동 만수경로당 장봉례 회장이 장한어버이로 경기도 연합회장상을 수상하였고, 제26회 노인의 날에는 수진2동 김재성회장이 경기도의장상 수상자로 선정되는 등 몇 년 간 공적을 인정받은 경로당 모두가 모범 경로당이라고 생각합니다. 



-노인들을 위한 정책 중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지 말씀부탁드립니다.


=노인을 위한 정책은 예방적 차원에서 효과적인 노인건강관리서비스와 소외되고 어려움과 사각지대에 처한 노인들이 없도록 세심한 배려와 보살핌이 필요합니다. 


한편으로 능력이 있는 노인들은 능력을 발휘할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 가야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정책들이 수립되어 중복되고 낭비되는 예산들이 없어야 할 것으로 봅니다.



-회장님의 건강 비결과 가족 소개 부탁드립니다.


=자신의 건강은 의사나 타인이 해줄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매일 하루도 거르지 않고 걷기운동과 공원에 설치된 헬스기구를 이용하여 한 두시간 운동을 즐기다 보면 모든 병이 자연치유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산을 좋아해 퇴직 후 친구와 설악산, 지리산, 한라산, 백두산 등 우리나라 산은 거의 안 가본 곳이 없을 정도로 많이 다녔던 것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라 봅니다.


무리하지 않는 산행과 걷기는 하체의 근육을 단련시켜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가족으로 아내와 1남 2녀, 손주들이 있으며 아들이 같은 아파트  단지에서 살면서 출퇴근 시 아침 저녁으로 보살펴주고 있습니다. 



-노인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내려면 스스로 여가생활을 찾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른답고 존경받는 노인으로서 미래의 주역인 자녀들에게 부담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를 소개해 주십시오.


=2022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하고 싶은 일, 해야할 일 모두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코로나가 완전히 종식되어야 연중계획을 추진할 수 있는데 코로나 전염병에 슬기롭게 대처하며 지회와 경로당이 다같이 협력하고 소통하며 예전처럼 활기차고 웃음 넘치는 지회와 경로당이 되도록 노력해 나가고 싶습니다.


정리 = 박동규 기자



유병태 성남수정구지회장 약력


1964. 02. 27. 건국대학교 정치대학 법학과 졸업

1998. 09. 30. 경찰공무원 정년퇴임(33년 6월)

2019. 04. 18.~ 현재 성남시수정구지회 제9대 지회장 

전) 성남수정 재향경우회 회장

전) 단대동 푸르지오경로당 회장

전) 대한노인회 성남시수정구지회 감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senior.kr/news/view.php?idx=142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