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박창만 부천시 원미구지회장을 만나 지회 운영 방침 들어 본다 - 경로당 필수 가전제품 구입비 시로부터 지회로 위임 받아 시행 - 종합병원 및 전문병원 등과 업무협약을 맺어 건강과 의료비 할인 혜택 드려 - 경로당 회장에게 지역봉사지도원으로 위촉하여 월 7만원 지급
  • 기사등록 2024-01-19 14:17:11
  • 수정 2024-01-19 14:33:06
  • 천병선 기자
기사수정

박창만 지회장은 2021년 3월 12일 제9대 부천시 원미구지회장에 당선된 이후 2년 10여개월 동안 157개 경로당 6,000여명의 회원들을 위해 불철주야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해 부천 소재 종합병원과 한방병원, 치과의원, 장례식장 등과 적극적으로 업무협약을 맺어 의료비 할인 및 의료지원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신도심에 비해 구도심의 경로당은 열악한 환경에 놓여있어 환경개선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경로당 회장을 지역봉사지도원으로 위촉하여 연차적으로 인상해 현재 월 7만원을 받도록 함으로써 경로당 회장님들로부터 칭찬이 자자하다.

소박하고 인간미 넘치는 박창만 지회장은 경로당 회원들에 대한 따뜻한 마음과 봉사정신으로 회원들로부터 사랑과 존경을 듬뿍 받고 있다. 박창만 지회장은 부인 이규순 여사 사이에 1녀 2남을 두었으며 모두 성장하여 사회의 중추적 역할을 다하고 있다. 원미구지회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인 본 기자가 지난 1월 17일 열정적으로 지회를 이끌고 계신 박창만 지회장을 만나 지회 운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박창만 지회장

원미구지회장직을 수행한지 2년 10여개월 되셨습니다. 운영 방침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저를 지회장으로 선택해 주신 원미구 모든 어르신들에게 조금이나마 기쁨을 드리기 위해 경로당 회장님과 6천여 회원님들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직원 역시 모든 업무 처리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는 걸 목적으로 삼아 맡은 바 직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모든 경로당이 월10회 이상 중식 제공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어르신들이 가고 싶은 경로당이 되게 하여 회원배가를 통한 경로당 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박창만 지회장, 전현숙 사무국장, 그리고 직원들

원미구지회의 자랑거리를 소개해 주세요.

지회장직을 수행한지 2년 10여개월 동안에 부천 시내에 3개 종합병원과 1개 한방병원, 치과 의원 2개소, 5개 장례식장과 MOU 체결로 의료지원서비스와 경제적 혜택을 6천여 회원들에게 주고 있는 게 하나의 자랑입니다.

원미구지회는 구도심과 중동 상동 신도시가 병존하는 지역임에도 157개 경로당 6,000여명 회원 모두 한 가족처럼 서로 화합하고 선진지 견학이나 지회장배 한궁대회, 연말 경로당 프로그램 경연대회 등 크고 작은 각종 행사 時 모두가 적극 참여하고 서로 돕는 모범적인 지회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14년까지 원미구지회 건물 내 1층은 원일경로당이 입주해 있었고, 2층은 원미구지회 사무실로 3층은 부천시니어클럽이 사용하여 매우 혼잡했으나 2016년 까지 연차적으로 부천시니어클럽은 한국통신부천지사 건물로, 원일경로당은 부천여성청소년센터로 이전하여 현재는 대한노인회 원미지회 단독 건물로 사용함으로써 쾌적하고 능률적인 업무추진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오랫동안 공직에 있다가 명예퇴직 후 원미구지회에서 9여년을 함께한 신재구 사무국장이 지난 12월 말 정년 퇴임하여 17여년 지회의 모든 일을 도맡아 한치의 빈틈도 없이 처리해 온 전현숙 경로부장을 사무국장으로 승진 임명했고, 총무부장, 경로부장, 취업센터장 등 모든 직원들이 원팀이 되어 어르신들을 좀 더 편히 모실 수 있도록 맡은바 소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회를 이끌면서 가장 보람됐던 일은 무엇입니까?

2022년 1월부터 경로당을 운영하는데 있어 필수 가전 제품 및 가구 등 물품 구입 업무를 시로부터 위임받아 적절한 시기에 맞춰 불편 없이 교체해 드리고 있으며, 입식 식탁은 157개 경로당 회원들과 회장님이 원하는 식탁을 95% 지원했으며, 신속한 업무 처리를 위해 올해 부천시로부터 업무용 승합차를 지원받았습니다. 업무용 차량을 지원해 주신 시장님과 시의원님들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


어르신 일자리는 얼마나,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금년에 저희 취업센터에서는 노인 일자리 공익형 330명, 일반 취업 140명 등 470여명 계획을 세워놓고 추진 중에 있습니다.

어르신들께서 일을 통해 삶의 즐거움과 건강을 되찾고 스스로 용돈을 벌어 사랑스런 손자손녀에게 용돈을 건네 주는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더 많은 일자리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원미구지회가 운영하고 있는 특화사업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원미구지회는 현재 스마트경로당 7개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스마트경로당은 TV화면으로 실시간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성과가 좋아서 앞으로도 계속 늘려갈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6년까지 최대한 많은 경로당에 스마트경로당 시설을 갖출 예정입니다.


모범 경로당을 소개해 주신다면.

원미구지회 157개 경로당 모두 모범 경로당이라 생각합니다만 그중 하나의 경로당을 들라하면 원일경로당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회원은 모두 여성 40여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김춘복 회장님을 중심으로 하나가 되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30여 회원들께서 함께 점심식사를 하면서 우의를 다지고 있고, 스마트경로당 시스템을 갖췄으며, 예능 프로그램 5회를 소화하면서 웃음이 떠나지 않는 경로당입니다.

또한 원일경로당은 지금까지 많은 프로그램(컴퓨터 교실, 웃음치료, 장구, 한궁, 건강체조, 스포츠 스태킹, 멧돌체조, 라인댄스, 노래 교실, 전래놀이, 기공체조)을 한 프로그램당 25~30여명의 회원이 참여해 진행하였으며, 현재는 스마트프로그램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웰다잉(well-dying)교육, 노인 성교육, 학대예방교육, 교통안전교육 등 각종 교육을 통해 풍요로운 삶을 누리고 있을뿐만 아니라, 경로당 공연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신나는 경로당 운영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20여명의 회원들이 월 2회 사회봉사활동으로 깨끗한 거리청소에 앞장서고 있고, 부천시장기 한궁대회에서 단체전 우승과 개인전 1위의 성적을 거둔 바 있으며, 시민 어울림한마당축제에 장구교실 25명의 회원들이 참가하여 최우수상을 수상하였고, 앞으로 진행될 다양한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건강체조와 장구교실, 한궁 등을 시간 가는 줄 모를 정도로 열심히 임하고 있습니다.


원미지회에 가장 시급히 추진해야 할 사업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첫 번째로 원미노인대학 운영의 활성화입니다. 현재 원미노인대학은 역곡1동 주민지원센터 지하1층 장구교실과 2층 회의실에서 노래교실, 체조교실 등 100여명이 매주 화요일 수업을 받고 있으나 건물이 협소하고 낡아 운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중장기적으로 부천시와 협의하여 노인대학운영에 적정한 건물로 이전하여 활성화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역곡1동 주민지원센터에서 장구교실, 노래교실, 체조교실에 참여하는 학생들 대부분이 역곡1,2동 지역주민으로서 노인대학을 타 지역으로 이전 시 민원이 발생할 수 있어 신중한 검토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두 번째로 지회 직원들에 대한 근무여건 개선입니다. 20년 이상 장기근속한 직원급여가 210여만 원으로 노인복지관 등 타 기관에 비하여 매우 열악한 실정으로 부천시와 협의하여 개선해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대한노인회 경기도연합회 산하 44개지회 중 급여의 호봉제를 도입한 지회도 다수 있음을 감안하여 부천시에 지속적으로 건의하여 근무 년수에 따라 일정액의 급여 인상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호봉제 도입을 추진하겠습니다.


앞으로 계획 및 포부는?

금년에 지역봉사지도원 활동비가 올랐고, 경로당 운영비도 인상됐습니다. 그러나 다른 지회에 비해 좀 미흡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시장님 면담을 통해 내년에는 좀 더 인상해달라는 부탁도 했습니다.

또한 65세 이상 어르신들 대중교통 무료 승차도 관련 부처와 계속 협의 중에 있습니다.

시에서 운영하는 공용주차장 등에 어르신 전용주차장이 없습니다. 이 또한 시에 건의 중에 있고, 지회 부지회장, 감사, 대학장, 이사 등 임원들의 단합을 위해 연수 계획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특히 회원 배가운동을 통해 경로당 활성화를 기할 생각입니다.

또한 지회를 투명하고 신속·정확한 업무처리와 경로당 회원에 대한 따뜻한 마음과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누구나 찾고 싶어 하는 지회로 운영해 나가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지회의 주요업무는 이사회에 상정하여 결정하도록 하고 매년 상하반기 경로당 회장 정례간담회를 개최해 애로 및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해결해 주는 노력을 꾸준히 해오고 있으며, 이와 함께 직원들에 대한 직무교육도 수시로 실시하여 직원들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부천시는 2021년 3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스마트경로당 구축 공모사업 지자체로 선정되어 거점 경로당에 스마트경로당 시설을 구축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원미구지회도 7개 거점경로당을 스마트경로당으로 지정하여 화상플랫폼, 헬스케어, 실내스마트팜 인프라를 구축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노후 여가생활, 건강유지 및 관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 중에 있고 이를 더 많은 경로당으로 확대해 나아갈 계획입니다.

어느덧 갑진년 새해가 밝아온지도 한달여가 되어 갑니다. 부천시 거주 모든 어르신들께서 올 한해도 더욱 건강하시고 즐거운 삶 영위하시길 기원합니다. 저 또한 어르신들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지회 행사 사진]

전현숙 신임 사무국장, 신재구 이임 사무국장, 박창만 지회장

임직원 송년회 겸 신재구 사무국장 퇴임식(2023년 12월 29일)

조용익 시장, 경로당 방문(2023년 11월)

노인의 날 기념 행사(2023년 10월 12일)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senior.kr/news/view.php?idx=163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