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포시지회 1사1경로당 협약식 성대히 마쳐 - 채신덕 도의원도 참석해 축하
  • 기사등록 2019-07-18 16:57:35
  • 천병선 기자 기자
기사수정

대한노인회 김포시지회(지회장 이석영)는 지난 4일 김포아트빌리지 아트센터 다목적홀에서 어르신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여 어르신들의 복지향상과 경로당 생활환경을 밝게 하기 위한 ‘11경로당 협약식을 거행했다.


▲ 주요 내빈 단체 기념촬영


김정숙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된 협약식에 이석영 지회장을 비롯하여 이종한 대한노인회 경기도연합회장, 최병갑 김포시 부시장, 채신덕 도의원, 김인수, 홍원길 시의원, 문정원 경기도 노인복지과 주무관, 김명희 김포농업협동조합장, 조동환 고촌농협조합장, 정복순 신김포농협 지점장, 이규홍 양촌신협 지점장, 전상권 김포시상하수도사업소장, 김주일, 조기영, 김완흠, 조휘철, 김상철 부지회장, 정해성 감사, 이종열, 이강훈, 김태영, 황용군, 심상훈, 염병석, 김태수, 이희옥, 김준식 분회장, 이진관 고촌읍장, 송천영 대곶면장과 회원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금빛챔버오케스트라팀의 식전 공연, 노인강령 낭독, 시상, 인사말씀, 격려사, 축사, 협약서 서명 및 교환 순서로 진행됐다.


▲ 이석영 지회장


이석영 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 이처럼 많은 분들이 참석해 주셔 대단히 고맙다고 인사하고, “우리 김포시에 노인인구가 5만이 넘었다. 경로당이 342개인데 이렇게 많은 노인들의 쉼터를 도와주시겠다는 내빈들을 비롯한 후원업체 관계자 여러분들께 무어라 감사의 말씀을 드려야 할지 모르겠다. 많은 단체에서 협조해 주시니 우리 노인들의 어깨가 활짝 펴지리라 생각한다. 이종한 연합회장이 취임하자마자 11경로당 사업을 역점사업으로 추진해서 3년차에 접어들었다. 또한 회원확보, 노인 취업알선, 11경로당 협약 등 짧은 기간 내에 많은 업적을 이뤄내셨다고 치하하고, “현재는 11경로당 협약에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주의에 있는 여러 기관이 참여하는 최소한 31경로당 협약을 통해 관내에 있는 기업이나 사회단체하고 경제적인 협조와 더불어 정신적으로 큰 힘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경로당 회장님들도 그동안 쌓아 온 경험과 노하우(know-how)를 함께 공유하면서 서로가 윈윈(win-win)하는 지역사회 발전의 계기로 삼았으면 좋겠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 이종한 경기도 연합회장


이종한 연합회장은 격려사에서 제가 취임하면서 어렵게 사시는 경로당 회원들이 노후에 조금이나마 편히 지내실 기회를 만들기 위해 11경로당 협약사업을 시작하게 됐다고 소개하고, “지역사회에서 물질의 많고 적음을 떠나 어려운 경로당에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후원업체 관계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이런 협약을 통해 정주의식과 효정신을 발휘함으로써 화목이 이뤄지는 것이 아니겠느냐 해서 이 사업을 시작했더니 도지사를 비롯해서 시장 군수 여러분들께서 적극 협조해 주셔 이 사업이 순조롭게 잘 진행되고 있다며 그동안의 경과를 전하고, “당저위신릉군(唐雎謂信陵君)이 말하기를 유불가망자요, 유불가불망자(有不可忘者 有不可不忘者)라 했다. 즉 우리가 준 것에 대해서는 잊어버릴망정 받은 은혜에 대해서는 절대 잊어서는 안된다는 말이다. 우리가 지역사회에서 유관 단체장들이, 기업인들이, 자영업자들이 이렇게 헌신적으로 우리 어르신들을 위해 지원을 해 주는데 항상 고맙게 생각을 해야 된다며 격려사에 갈음했다.


▲ 최병갑 김포시 부시장


최병갑 부시장은 축사에서 “71일자로 김포시 부시장으로 부임해 와 인사드리게 되어 감사하다. 시의회와 협의하여 어르신들을 위한 사업을 잘 추진하겠다약속하고, “지역 단체에서 어르신들을 위해 협약하시고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점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 여기 계신 어르신들께서 전쟁의 경험도 했었고, 경제 발전도 이룩하여 세계 10대 경제 대국이 됐다. 저희 젊은 사람들이 어르신들을 좀 더 편안하게 사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업을 운영하는 것도 쉽지 않은데 어르신들을 돕겠다고 협약해 주신데 대해 정말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더위에 건강 유의하시길 기원했다.


▲ 표창장 수여


이종한 연합회장은 201811경로당 협약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공을 세운 김주일 대곶면 분회장, 조기영 김포본동 분회장, 김완흠 장기본동 분회장에게 포창장을 수여했고, 2018년 사업에 물심양면으로 협조해주신 후원업체인 김명희 김포농협 조합장, 도현순 김포우리병원 부원장에게 사회공헌상을 수여했다.


▲ 사회공헌상 수여


11경로당 사업은 지역내 기업과 경로당이 유기적인 관계 형성을 유도하고 기업과 경로당이 협력을 통하여 지역사회 통합과 효문화를 확산함으로써 고령화 사회 문제의 해결 및 정부의 노인복지 지원사업의 한계성을 지역사회 가업이 경로당을 통하여 지역사회 환원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에서 접근성과 인지율이 높은 경로당을 노인복지서비스 전달 시설로 더욱 활성화 시켜 여가시설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 추진 배경을 갖고 있다.


▲ 김정숙 사무국장


현재 김포시지회 산하에는 342개의 경로당이 있으며, 201744, 201897, 2019148(1113, 235) 경로당이 협약을 마쳐 86%의 협약실적을 성공적으로 완수했다.

취재 천병선 기자

 


▲ 채신덕 도의원


▲ 금빛챔버오케스트라 공연 모습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senior.kr/news/view.php?idx=2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