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형두 대한노인회 의정부시지회장을 만나다
  • 기사등록 2019-08-05 17:47:39
  • 천병선 기자 기자
기사수정


▲ 김형두 의정부시지회장


김형두 지회장(1946년생)은 광운대학교 최고경영자과정을 수료하고 경기북부 노인 지도자대학 학생회장, 의정부시 시정자문 위원, 의정부 제일시장 번영회장(5선), 의정부1동 주민자치위원장, 새마을운동 의정부시 직장협의회장 및 경기도 직장협의회장 직무대행, 제일시장 경로당 사무장 및 회장, 대한노인회 의정부시지회 지회장 직무대행 및 수석 부지회장, 의정부시 농협감사(현, 5선), 양주지역 산림조합 대의원(4선), 대한민국 새마을 포장, 행정자치부장관 표창(2회), 경기도지사 표창(4회), 의정부시장 표창(2회), 의정부시 의회 의장 표창 등 지역사회 봉사활동과 수많은 표창을 수상하는 열정으로 어르신들을 위한 봉사에 모든 정열을 불태우고 있다.
김형두 지회장은 이정숙 여사 사이에 2남을 두었으며, 장남은 LG그룹에 차남은 삼성그룹의 중견 사원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건강, 절약, 성실, 화목, 효도’를 가훈으로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자’를 삶의 철학으로 자녀를 교육시킨 모범 가정이다.
인터뷰를 진행하는 1시간 동안 지회 발전, 경로당 활성화, 회원 확보, 어르신 일자리 확보 등에 대한 넘치는 의욕에서 김형두 지회장의 지회 사랑에 대한 열정적인 성품을 읽을 수 있었다.


▲ 김형두 지회장, 황복인 사무국장(우측)과 직원들


취임 100일이 되었다. 축하의 말씀을 드린다. 한 말씀 부탁한다.
저를 선택해준 대의원 모두에게 감사의 인사 드린다.
지난 100여일 동안 지회 정상화를 위해 앞만 보고 뛰어 온 것 같다.
무엇보다도 갈등과 분열 속에 가슴 아파했을 모든 회원들의 마음을 어루만져 드리고 화합과 단결로 의정부 지회를 으뜸 지회로 탈바꿈 시키기 위해 조직을 쇄신하고 시와 의회를 통해 지회 위상 제고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어르신들을 위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구상 중에 있다.


그동안 지회에서 많은 일을 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 소개해 달라.
경로당 사무장과 회장, 지회장 직무대행, 수석부지회장 등을 역임하면서 폭 넓은 경험을 했었다. 하지만 지회가 소송 등으로 어수선했던 지회 운영을 이제 새로 회장이 선출됨으로써 혼란 속에 있었던 지회를 정상화 하기 위해 지회 사무실 환경을 개선하고, 직원 신규 채용 및 보직 조정으로 근무 분위기를 쇄신했다. 또한 동별 균형에 알맞게 회장단 및 이사회를 구성하였으며, 의료복지를 위해 노인전문병원과 단체협약을 체결하여 조기진단 및 진료혜택, 의료비 절감뿐만 아니라 경로당에서 희망할 경우 이동 서비스 제공, 최저 경비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안과, 치과 병원 등과 협약을 했다.
또한 각 경로당에서 분기별 정산보고 시 경로당 회장님들의 불편을 완화시켜 드리기 위해 서류 간소화를 실시했다.
또한 1사1경로당 협약 추진으로 ‘효문화 확산’ 및 경로당 어르신들에게 물심양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으며, 어르신들을 위한 음악회 개최, 적극적인 노인 일자리 사업 추진으로 438명의 어르신들이 각종 일자리에 참여했다.
무엇보다도 이사회를 통해 지난해 회장선거 무효소송으로 파행 운영하면서 지회의 기능이 상실되는 어려움을 겪는 동안 지회의 대외적 명예훼손과 재산상 피해 부분에 대해 구상금 청구를 하지 않기로 의결함으로써 그동안 있었던 반목과 갈등을 해소하게 되었고, 지회 회원 간 화합과 발전을 향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노인들을 위한 필요한 정책은 무어라 생각하는가
경제성장에 따른 생활개선과 의료기술의 발달은 국민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노인 인구를 증가시켜 고령화 시대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노후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고령 인구의 증가는 가정이나 지역사회, 국가의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노인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점은 ‘소득의 상실’로 인한 경제적 궁핍이다. 심신의 기능이 쇠퇴함으로써 노동력이 감퇴되어 경제활동을 하기 어려워진다. 경제적으로 어려워지다 보면 의욕이 떨어지게 되고 노인 자살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그래서 정부는 행복한 노년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펴고 있으며, 노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노인사회활동사업이나 재능 나눔 사업을 더욱 늘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건강문제이다. 노인이 되면 신체적, 정신적으로 약해지기 때문에 병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특히 질병이 만성적으로 진행되어 장기화되거나 다른 질병과 중복되어 나타나기 쉽다.
노인복지를 위해 국가는 물론 가족과 지역사회가 노인건강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노인들에게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우수경로당을 소개해 달라.
우리 의정부시의 모든 경로당이 우수 경로당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한 곳을 꼽는다면 장암동아경로당(회장 이병호, 회원 36명)을 들 수 있다.
장암동아경로당은 1년에 한 번씩 경로당 회원들 생일 및 노래잔치를 개최하ㅁ고 있으며, 농산물을 상품으로 드리고 있고, 매일 한궁, 슐런, 링 던지기, 오재미 던지기 등 건강 게임을 통해 어르신들 건강유지에 기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신한대학교 로타렉스 동아리 회원들과 1.3세대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학생들과 교류를 통하여 어른들은 젊은이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학생들은 노화된 어르신들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며, 이를 통해 존경받는 어르신들의 모습을 보여 드리고 있다.
또한 경로당 인근 텃밭에 상추, 쑥갓, 근대, 아욱, 고추, 열무, 치커리, 가지, 토마토 등 10여 가지 품목을 가꾸어 어린이집 아이들에게 자연체험 학습장을 제공해 주고 있으며, 노래교실, 발맛사지, 웃음치료, 시각장애인 안마, 치매예방교육 및 검사, 성인식개선교육, 교통안전교육, 성평등교육, 심폐소생술교육, 효도 받는 법 등 지회에서 지원하는 모든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회원들에게 행복한 삶을 영위케 함과 동시에 아침이 기다려지는 경로당이 되고 있다.


지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해 달라.
1. 시각장애인 안마사협회와 연계하여 경로당에 안마사 파견
2. 노인 일자리를 통한 발맛사지, 노래, 웃음치료 강사 등 파견
3. 건강보험공단과 연계하여 요가, 에어로빅, 실버체조 등 건강백세 프로그램 진행
4. 의정부보건소와 연계하여 치매검사, 치매예방교육, 자살예방교육 등 진행
5. 경기도 교통연수원과 연계하여 어르신들 교통안전교육 진행
6. 신곡복지관과 연계하여 어르신들 성인식개선교육 진행
7. 경기도 효인성교육협회와 연계하여 찐빵 만들기 프로그램, 자녀들에게 효도 받는 방법 진행
8. 사회케어봉사회와 연계하여 어르신들 이·미용 및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진행
9. 녹색소비자연맹, 소비자연대와 연계하여 어르신들 약물오남용 및 사기예방교육 진행
10. 시청 안전총괄과와 연계하여 심폐소생술교육 진행
11. 의정부문화원과 연계하여 찾아가는 영화관 운영
12. 복지관의 협조를 받아 사례관리 상담교육 실시
13. 동두천노인전문병원과 연계하여 치매예방교육 진행
14. 의정부시체육회와 연계하여 경로당에 운동프로그램 제공
15. 자체프로그램으로 웃음치료 및 운동관련 강사 파견, 치매예방교육 인지프로그램 강사 파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계획 및 포부는
지난 번 제가 제시했던 빠른 시일내에 지회운영의 정상화, 분기별 정산보고서류 간소화, 지회 예산확보 및 안정적 운영, 노인 일자리 확보를 통한 삶의 질 향상, 질 좋은 의료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인성 전문병원과 단체협약, 의정부 농협과 상생을 통해 지원 협조 등 공약을 성실히 이행하여 지회장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는 지회장으로 평가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싶다.
뿐만 아니라 최 일선에서 수고하시는 경로당 회장님들에게 매월 경로당 관리 수당이 지급될 수 있도록 의정부시와 의회에 적극 건의하여 관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하게 생각하는 것은 지회 부회장님들이 각종 행사 시 참여는 물론 물심양면 도움을 아끼지 않으신 부분에 대하여 감사드리고, 각 경로당 회장님들도 지회의 추진 방향에 적극 협조해 주신 점에 깊은 감사를 드리고 싶다.
평소 제가 삶의 철학으로 삼고 있는 ‘항용유회(亢龍有悔), 가장 높이 올라간 용이 결국 후회의 눈물을 흘린다’는 말을 늘 가슴에 새기며 회원들과 항상 소통하고 솔선수범하여 의정부시지회가 모범지회로 칭송 받도록 노력하고 싶다.
❴취재 천병선 기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senior.kr/news/view.php?idx=20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