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병설 대한노인회 여주시지회장을 만나다 - 반드시 노인복지청이 설치되어야 - 경로당 회장님과 총무님께 작은 금액이라도 활동비를 지급하는 것이 저의 …
  • 기사등록 2019-12-24 17:51:10
  • 천병선 기자 기자
기사수정


▲ 이병설 여주시지회장


이병설 지회장은 여주군 가남읍에서 출생하여 한학자이신 부친의 뜻에 따라 한학을 수학하며 유교적인 삶을 살아오셨다. 군 복무를 마친 후 가남농협에 입사하여 성실한 자세로 단위농협 활성화를 위해 노력했으며, 조합장 재직 중에는 예수금 확대, 판매 및 제반 업무에 사업확장 등 농민 조합원의 복지증진과 협동심 보강에 많은 기여를 했다.

부인 이영환 여사와 사이에 41녀를 두었으며, 수신(修身)과 가화(家和)를 지표로 삼아 생활하고, 責人之心 責己 恕己之心 恕人(책인지심 책기 서기지심 서인: 남을 꾸짖는 마음으로 나를 꾸짖고, 나를 용서하는 마음으로 남을 용서하라)을 좌우명으로 삼아 살아오신 분으로 주변 사람들로부터 칭송이 자자하다.

또한 이병설 지회장은 여주향교 장의와 감사직을 맡아 향교 발전에 이바지 하였으며, 대한노인회 여주지회 감사와 부지회장을 거쳐 제12대 여주시지회장에 취임하였다.

 

▲ 직원들과 함께 정겨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지회장 맡게 된 계기는?

먼저 경자년(庚子年: 쥐띠) 새해를 맞아 대한노인회 모든 가족 여러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빕니다.

 

저는 2008년부터 2010년 까지 여주시지회 감사직을 맡아 대한노인회 여주시지회 임원으로 첫 발을 내딛고 전임 신현일 지회장님 재임 중 부지회장으로서 보좌를 하던 중 주위의 권유로 지회장 선거에 입후보하여 대의원들의 적극적인 지지로 제12대 지회장에 선출되었습니다. 지회 임원으로 활동하면서 노인복지정책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여주시 322개 경로당 회원들의 복지증진을 위해 봉사해야겠다는 일념으로 입후보했으며, 과분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 옛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서 새것을 앎)의 마음으로 전임회장님의 업적을 승계 발전시키고 각 분회장님들의 유지를 모아 지회 및 여주 노인의 복지향상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지회를 이끌면서 가장 보람됐던 일은?

대한노인회 여주시지회는 여주시의 각별한 관심에 힘입어 12개 읍,,동에 12개 분회로 322개 경로당 14,000여명의 회원을 거느린 여주시에서 가장 큰 단체입니다.

일자리 창출, 재능 나눔, 취업센터 일자리사업 등 모든 사업이 행정기관의 복지정책 배려 속에 저희 지회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자세, 열의를 가지고 업무에 임하고 있어 우수기관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노인지회 수장으로서 김영애 사무국장을 비롯 8명의 직원이 화합된 분위기 속에 솔선수범하는 자세로 업무에 임하고 있어 날로 발전하는 지회를 보면서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지회의 자랑거리 소개 부탁드립니다.

우리 여주시지회는 1981년 초대 김수영 지회장으로 발족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노인회 운영지침으로 조직강화, 사회봉사, 권익신장, 자립자활, 노인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사회봉사의 일환으로 국토 대 청결운동에 많은 회원들이 참석하여 좋은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또한 노인의 자립자치활동, 권익신장을 위하여 유휴지 경작이나 경제활동에 많은 회원들이 참여하여 회원들의 단합된 힘을 보여주고 그 이익금을 사회의 불우한 이웃에게 전달하는 등 사회의 어른으로서 본보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회를 선도하는 어르신이라는 사명감을 갖고 지역의 사회문제 및 관심사에 여주 노인회 회원들이 적극 참여하여 정책에 반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수해지역, 산불지역 등 사회에서 필요한 곳을 찾아가 봉사활동을 펼치거나 성금을 모금하여 기탁하고, 년 말에는 소외당하고 어려운 이웃을 위해 불우이웃돕기 성금을 전달하는 행사를 갖는 등 사회의 어른으로서 사회 참여에 남다른 열정을 보이고 있으며, 명실상부한 여주시 노인을 대변하는 모범적인 단체입니다.

 

노인들을 위한 필요한 정책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노인복지청이 설치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노인인구가 급증하고 있는데 보건복지부 산하의 기관으로 업무가 전문적이고 체계화 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되며, 노인복지청이 설치되어 노인업무의 체계가 정립되고 업무의 일원화가 되어 노인복지정책, 독거노인관리, 치매노인관리가 체계화 되고 관리시설의 확충으로 고독사의 위험, 치매환자의 안전관리와 가족의 생활안전을 도모함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수 경로당을 소개해 주세요.

여주시에 많은 경로당이 모범적인 운영으로 경로당 활성화에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굳이 한 곳을 꼽으면 복내면 내룡리에 소재한 내룡리 경로당(회장 이상기)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경로당은 경기도지사가 수여하는 모범경로당상, 경기도연합회에서 수여하는 모범경로당상 및 다수의 수상 경력이 있는 모범 경로당으로써 경로당 활성화에 가장 중요한 부분인 회원 간의 화합이 최고인 경로당입니다.

자연부락의 특성상 마을이 산재해 있다 보니 거리가 멀어 경로당에 오시기 어려운 회원은 경로당 회장이 직접 모셔와 식사를 제공하고 다시 모셔다 드리는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해 보건소에서 한 달에 한 번 건강 체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체조교실을 운영하여 어르신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서함양을 위해 노래교실, 웃음치료교실 등 년 간 4~5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쾌적한 환경에서 따뜻한 식사를 제공하여 항상 웃음꽃이 만발한 경로당입니다.

 

지회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소개 부탁드립니다.

1. 여주시 보건소와 연계하여 치매예방교실을 운영하여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2. 실버체조 및 요가교실 운영으로 어르신들의 부족한 운동량을 높여주고, 가벼운 실버요가를 통해 굳기 쉬운 근육을 보다 유연하게 해 드리고 있습니다.

3. 가무를 좋아하는 민족답게 꾀꼬리 노래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노래와 박수를 통해 정서함양 뿐만 아니라 기혈순환에도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4. 웃음과 박수를 통해 건강과 행복한 마음을 만드는 웃음노래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5. 청춘대학 운영을 통해 한글배우기, 노래배우기, 게임하며 놀기 등 어르신들이 학창시절 해 보았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각 경로당을 방문하여 지난 영화를 상영하여 감상하며 옛 시절을 돌아볼 수 있는 영화 상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건강 유지 비결을 소개해 주세요.

부모님께서 주신 육체가 강골체질로 태어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자급자족 차원에서 조그맣게 영농을 하고 있습니다.

5시에 기상하여 농지를 돌아보고 830분에 지회로 출근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 듯합니다.

항상 평온한 마음을 유지하려 노력하고 있으며, 배려하는 마음으로 생활하다 보니 마음이 편안해 건강이 늘 함께하는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계획 및 포부를 소개해 주세요.

여주시 322개 경로당 회장님과 총무님께 작은 금액이라도 활동비를 지급하는 것이 저의 계획이자 포부입니다.

현재는 예산이 허용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자치 단체장 및 시의회의 협조를 받아 임기 내에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 생애 마지막 봉사라 생각하고 그동안 나라 발전에 헌신하신 어르신들의 조그마한 행복이라도 찾아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싶은 생각입니다.

인터뷰 천병선 기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senior.kr/news/view.php?idx=25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