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호일 대한민국헌정회 노인복지정책위원회 위원장 공식 출마선언!! - 제18대 대한노인회 회장선거 10월 19일로 확정! - 20여년 동안의 노인복지정책 수립을 이제는 현실화 할 때!!!
  • 기사등록 2020-09-15 16:47:39
  • 천병선 기자 기자
기사수정

지난 달 827일 제17대 대한노인회 회장이었던 부영그룹 이중근 회장이 대법원에서 징역26개월에 벌금1억원을 선고한 원심 확정선고를 받았음으로써 대한노인회 중앙회는 정관 및 운영규정 제3114" 본회 임원이 피선거권이 상실된 때에는 퇴직된다는 규정에 따라 퇴직처리하고 202098일 오전 11시에 개최된 이사회에서 보궐 선거일을 1019일로 확정했다.


▲ 김호일 대한노인회 서울특별시연합회 명예회장


이에 그동안 대한노인회의 실추된 위상제고를 위해 노력해오던 김호일 위원장은 대한노인회 중앙회장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김호일 위원장은 제 14ˑ15·16대 국회의원 의정활동 당시 국회 여야의원 100여명으로 "노인복지정책 연구회를 발족해 회장직을 수행했으며 현재도 대한노인회 서울특별시연합회 명예회장과 대한민국헌정회 노인복지정책위원장으로서 20년 동안 노인복지정책 연구와 문제점과 개선점을 모색해 왔다.

김호일 위원장은 현재 대한노인회가 사단법인으로 입회원서를 제출한 노인들만 회원이 될 수 있어 대한노인회 회원은 270만 명에 불과하고 65세 이상 노인인구 900만 명에 비해 31에 그치고 있는 수준으로 그나마 경로당에 나오는 어르신들은 그에도 못 미친다는 현실을 지적했다.

김호일 위원장은 이의  해결책으로 가장 먼저 대한노인회법을 제정하여 현재의 사단법인을 법정단체로 격상시키겠다는 공약을 천명했다. 대한노인회가 법정단체가 되게 되면 첫째, 65세 이상은 정회원, 60세 이상은 준회원으로 자동적으로 대한노인회 회원이 되기 때문에 1,100만 명의 회원을 가진 국내 최대의 대한노인회가 되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노인들의 중심단체가 되고, 둘째, 60세 이상의 국민이 대한노인회 회원이 됨으로 현재 노인들의 유사단체인 실버클럽이나 새시대 한국노인회등이 대한노인회에 흡수되어 대한노인회가 유일한 노인단체가 된다. 셋째, 퇴직경찰단체인 경우회 회원들도 자동으로 대한노인회 회원이 되기 때문에 현재는 아동지킴이 선정의 주도권을 경우회가 가졌으나 향후에는 대한노인회 지회장님이 갖게 될 것이며, 넷째, 사단법인체에는 정부나 지자체가 인건비나 사무실 운영비를 지원할 수 없는 제약성이 있었으나 사단법인을 벗어나 법정단체가 되면 이러한 제약성이 없어지게 되어 조속히 지자체에서 연합회장님이나 지회장님 판공비를 월 200만 원 정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으며, 국비가 지급되는 직원들의 처우개선도 큰 목표중 하나이다.

그리고 준비된 공약은 노인문화건강증진센터의 건립이다. 노인문화건강증진센터 건립지원에 관한청원은 김호일 위원장의 각고의 노력 끝에 지난 201812월 제364회 정기국회 제15,16차 본회의에서 통과 채택되어 현재 보건복지부에 이송되어 본격적인 건립을 앞두고 있다.

김호일 위원장은 ‘노인문화건강증진센터가 건립되면 대한노인회 연합회와 지회가 노인종합복지관 수준의 노인문화건강증진센터를 실질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돼 회원들에게 체육, 문화, 취미생활에 관련된 시설과 제반서비스를 제공하며 연합회장님과 지회장님이 센터장을 겸임하게 되어 회장님들의 위상도 현재보다 높아질 수 있다면서 더욱이 예산과 법적근거가 마련되면 연합회장님과 지회장님들에게 노인종합복지관관장급여 수준의 판공비도 지급될 수 있어 노인복지를 위해 전념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호일위원장은 제14·15·16대 국회의원 시절부터 노인복지 문제에 대해 연구하여 왔는데 지금도 사단법인 대한민국헌정회 노인복지정책위원장으로 그리고 대한노인회 서울특별시연합회 명예회장으로 왕성한 연구와 활동을 하고 있으며, 대한노인회 근간인 경로당의 실상을 연구하고자 서울 성동구 옥수동 풍림아이원 경로당회장을 역임했다.

20여 년간 축적한 소중한 경험과 노하우는 900만 노인들을 위해 헌신하는데 분명 든든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면서 건전한 비판과 뜨거운 성원을 기대하고 있다고 대한노인회 중앙회 회장 출마의 포부를 밝혔다.

 

   김호일 위원장 약력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졸업(정치학박사)

   *고려대학교 총학생회장 역임

   *캘리포니아센튜럴대학교(명예문학박사)

   *14.15.16대 국회의원

   *국회노인복지 정책연구회 회장 역임

   *서울 성동구 옥수동 풍림아이원 경로당회장 역임

   *)대한노인회중앙회고문 역임

  *)대한노인회 서울특별시연합회 명회회장()

   *한국성씨총연합회총재()

   *)일류국가를 창조하는 국민의 힘 총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대한민국헌정회 노인복지정책위원장(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senior.kr/news/view.php?idx=28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