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노인회 포천시지회 ‘포천시노인회관 개관식 및 제25회 노인의 날 기념식’ 개최 - 명실상부한 노인회관이 건립되어 노인들의 행복한 쉼터가 되길
  • 기사등록 2021-11-19 13:58:39
  • 천병선 기자 기자
기사수정

대한노인회 포천시지회(지회장 김수동)는 지난 16일 오전 11시 포천시노인회관 2층 대강당에서 포천시노인회관 개관식 및 제25회 노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 포천시노인회관 테이프커팅식


김수동 지회장을 비롯하여 박윤국 포천시장, 송상국 포천시의회 의장(직무대행), 조용춘·강준모 시의원, 이철휘 더불어민주당 국방안보특별위원장, 이희호 포천시 복지환경국장, 이종한 대한노인회 경기도연합회장, 양윤택 포천문화원장, 양주승 민주평통 회장, 박윤경 포천농협 시지부장, 김광열 포천농협 조합장, 남궁종 포천산림조합장, 지정옥 바르게살기협회장, 정준식 포천향교 전교, 황종수 국민연금관리공단 지사장, 박동규 경기도북부지도자 대학장, 이금종 포천시노인회 명예회장, 이호연·노승영·박창서·임기혁 포천시노인회 고문, 이종구·김성화·송태원·박광조·이용근 부지회장, 박경수 영북대학장, 이규황 가산대학장, 김만수 포천대학장, 이철규 군내대학장, 이연상 군내면 분회장, 손칠만 내촌면 분회장, 김명학 신북면 분회장, 박경문 영중면 분회장, 이영조 일동면 분회장, 김태호 영북면 분회장, 윤희준 관인면 분회장, 이영주 화현면 분회장, 김경호 선단동 분회장, 최창근·이주석 감사와 지회 회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최형수 포천지회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됐다.


▲ 포천시노인회관 전경


어르신들께서 왕래하시기 편리한 신읍동에 35여억 원의 예산을 들여 3층 단독 청사를 건립해 포천시 노인들의 안락한 쉼터로 지난 해 6월 완공해 729일 신청사로 입주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개관식을 미뤄오다 정부 시책에 따라 위드코로나로 전한되면서 개관식 겸 노인의 날 기념식을 거행하게 된 것이다.

개관 테이프커팅식에 이어 노인의 날 기념식 행사가 진행됐다.


▲ 김수동 지회장


김수동 지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박윤국 시장님과 시의회 의원님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포천시 노인분들을 위해 이렇게 좋은 노인회관을 건립하게 된 점 먼저 감사인사드린다.”고 고마움을 표한 후 코로나로 인해 개관식이 늦어졌지만 여러분들께서 방역 당국의 지침을 잘 이행해 주신 덕분에 경사스러운 날을 맞이하게 된 것 같다. 지난 102일이 노인의 날이었는데 모든 행사가 취소되어 못했지만 늦게나마 노인의 날 기념행사를 하게 된 점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이렇게 좋은 노인회관을 우리 노인들께서 잘 활용하시어 건강과 즐거움을 함께 누리시길 바란다. 이제 우리 노인들은 받는 노인에서 주는 노인으로 거듭나길 기대해 본다. 이제부터 우리 노인들은 사랑하는 마음, 격려하는 마음, 후배들을 위로해 주고 붂돋아 주는 마음을 전달해 노인 사회도 발전하고 포천 사회가 윤택하고 발전되도록 힘써 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 우리 노인들은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은혜 갚는 노인이 되길 기대한다. 우리 포천시에는 약 3만여 명의 노인들이 생활하고 있다. 우리 모두 포천시에 힘이 되고 젊은이들에게 모범이 되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란다. 우리 모두 존경받는 노인이 되자.”며 오늘 참석해 주신 모든 내·외 귀빈 및 자리에 함께해주신 분들의 건강과 행운을 빌면서 기념사에 갈음했다.


▲ 이종한 대한노인회 경기도연합회장


이종한 대한노인회 경기도연합회장은 격려사에서 어려운 살림에도 불구하고 박윤국 시장님과 송상국 의장님을 비롯한 시의원님들이 효 정신을 발휘하여 거금을 들여 노인들의 쉼터를 건립해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린다. 포천시의 노인이 20.64%로 초고령사회에 속한다는 통계를 보았다. 우리 노인들이 어렵고 힘든 시절을 이겨내 우리나라를 세계 10대 경제대국의 반열에 올려놓았다. 선진국이 되려면 노인들이 자본이 있어야 하고 놀 공간이 있어야 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바로 이 노인회관이 그런 역할을 수행하는 장소라 생각한다. 이곳에서 공부도 하고 컴퓨터도 배우고, 스마트폰 공부도 하는 시설로 활용하시기 바란다. 포천시 모든 경로당에 컴퓨터가 보급된 것으로 알고 있다. 이제 우리 노인들도 컴퓨터, 스마트폰을 활용할 줄 알아야 자식, 손자들과도 소통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어느덧 4, 5차 산업시대에 돌입했다. 그러니 여러분들께서 사회에 뒤처지지 않도록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한다.”며 제2의 인생을 더욱 건강하고 보람차게 살 것을 당부했다.


▲ 박윤국 포천시장


이어 박윤국 시장은 축사를 통해 오늘은 25회 노인의 날을 기념하고 분단 이후 처음으로 포천시에 노인회관을 마련해 준공식을 하게 되어 무척 기쁘게 생각한다. 어르신들께서 편히 이용하시려면 넓은 주차장이 필요하기 때문에 의회와 잘 협의하여 인근 대지를 매입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옛 말에 결초보은(結草報恩)이라는 말이 있다. 풀을 묶어서 은혜에 보답한다는 뜻으로, 죽은 뒤에라도 은혜를 잊지 않고 갚음을 이르는 말이다. 요즈음 누구를 칭찬하는 사회가 아니라 남의 약점을 들추려고 한다. 은혜를 잊지 않는 삶은 본인이나 타인에게나 모두 감동으로 다가올 것이다. 포천시가 빚이 많았는데 제가 부임한 후 의회와 협의하고 잘 운영하여 빚을 다 갚고 조금씩 모아 두었다가 시민들이 힘들어 하실 때 재난 지원금도 지원해 드렸다. 코로나가 발생했을 때 포천시가 처음으로 마스크를 마을별로 찾아가 어르신들께 보급해 드리기도 했다. 백신 주사 역시 선제적으로 접종했다.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이 나라를 반석위에 올려놓으신 어르신들을 잘 모셔야 된다고 생각한다. 포천시는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국가보훈대상자의 수당을 다른 도시보다 2배 이상 지급해 드리고 있다. 이 세상을 잘 살아 가기위해서는 경험과 경륜 속에서 나오는 지혜가 필요하다. 억강부약(抑强扶弱)이라는 말이 있다. 강자를 누르고 약자를 도운다는 뜻이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대접받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그동안 포천시의 발전이 뒤처졌는데 요즈음 포천시 유입 인구도 늘어가고 세수도 늘어나면서 발전에 속도를 더해가고 있다. 특히 학생들에게 교복과 기숙사 비를 시가 전액 지불하고 있어 학부형들의 고충을 덜어드리고 있다. 오늘 수상하신 수상자 여러분 모두 축하드린다. 앞으로 포천시가 의회와 함께 어르신들을 더 잘 모시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 송상국 포천시의회 의장


송상국 포천시의회 의장은 지난 한 해는 코로나로 힘든 나날을 보내셨는데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아버님, 어머님들을 만나 뵙게 되어 반갑다. 포천시 1년 예산이 무려 11천억 원 이다. 박윤국 시장님과 시 의원들이 잘 협력하여 포천시 발전과 포천 시민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포천시는 노인 요양병원, 노인 주간보호센터, 노인 유치원 등 어르신들을 위한 정책을 많이 펼치고 있다. 어르신들의 노후를 좀 더 편안하고 행복하게 해 드리고자하는 포천시의 정책이라 생각한다. 시의회 차원에서도 어르신들을 잘 모시도록 하겠다.”며 항상 건강하시길 기원했다.


▲ 이철휘 민주당 국방안보특별위원장


이철휘 더불어민주당 국방안보특별위원장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분들이 코로나로 희생되는 안타까운 요즈음 우리나라는 K방역에 잘 협조해주신 국민 덕분에 위드코로나를 시행하게 되었고 아직 만족할 만한 상황은 아니지만 일상생활로 다가가는 것 같다. 아프리카 속담에 노인 한분은 도서관 하나와 맞먹는다는 속담이 있다. 노인 한분 한분은 소중하고 지혜로 뭉쳐진 분들이시다. 여러분들의 지혜를 잘 이어받아 후손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순간순간 선택을 하게 마련이다. 현명한 선택이 있을 때 나라도 지역도 발전하게 된다. 지혜로운 여러분들의 현명한 선택이 포천시 발전을 이끌게 될 것으로 믿는다. 끝으로 건강의 비결을 말씀드리고자 한다. ‘일십백천만영일은 하루에 한번 용변을 보시라는 말이고, 십은 하루에 열 번씩 크게 웃으시고, 백은 글을 손으로 백자 정도 쓰시라는 말이고, 천은 하루에 천자정도 소리내어 읽으시라는 말이다. 만은 하루에 만보정도 가볌게 걸으시고, 마지막 영은 욕심을 비우시라는 말이다. 이렇게 실천하시면 장수하실 수 있다. 건강 잘 유지하시고 행복하게 사시길 바란다.”고 인사했다.


▲ 최형수 포천시지회 사무국장


한편 노인회 발전에 기여한 공이 크신 어르신들을 표창하는 순서가 진행됐다.


▲ 김금숙 님이 박윤국 포천시장으로 부터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도지사 표창 수상자: 김금숙 님


▲ 포천시장 표창 수상자


포천시장 표창 수상자: 강영석, 이명규, 김흥철, 이홍순, 함희진, 임점호, 김대용, 장동철, 최정순, 천재옥, 이찬우, 박인수, 서게동, 정용산 님


▲ 포천시의회 의장 표창 수상자


포천시의회 의장 표창 수상자: 이영훈, 박한례, 이달종, 최광희, 권광섭, 박형석, 최영숙, 명동식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senior.kr/news/view.php?idx=40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