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천에서 피어오른 시심, ‘수주문학관’ 개관 - 부천에서 피어오른 시심, ‘수주문학관’ 개관
  • 기사등록 2022-07-27 13:35:07
  • 수정 2022-07-29 14:18:22
  • 편집국 편집장
기사수정


개관식은 조용익 부천시장, 서영석 국회의원,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과 수주 변영로 선생의 직계 자손 및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부천의 대표적인 시인이자 한국 근대문학을 개척한 선구적 문필가인 수주 변영로 선생에 대한 전시를 관람할 수 있는 수주문학관은 고강선사유적공원 내 문학관동 2층에 297㎡ 규모로 지어졌으며 수주도서관, 고강선사유적체험관, 고강시민학습원을 함께 조성해 특성화된 복합문화공간으로 설립했다.


전시장은 4개의 주제로 나누어 구성했으며 ▲1존 ‘천재의 고향, 펜을 들다’ 에서는 부천이 낳은 세 명의 천재, 법률과 외교, 문학에서 한국근대사에 지대한 공헌을 한 변영만·변영태·변영로 형제의 이야기를 담았다. ▲2존 ‘민족의 울분, 기록하다’ 에는 가혹한 일제의 폭력 앞에 저항했던 수주선생의 가장 고난한 삶의 순간을 기록했다. ▲3존 ‘지조의 문인, 마을을 울리다’ 에서는 수주문학관의 꽃이라 할 만한 공간으로, 수주 선생이 남긴 가장 중요한 문학적 성과인 「조선의 마음」과 생애 가장 중요한 시편들로 채웠다. ▲4존 ‘수주의 흔적, 정신을 이어받다’ 에서는 애주가였던 수주 선생의 모습을 통해 ‘인간 수주’의 새로운 면모를 만나볼 수 있다. 그 밖에도 수주 선생의 단골 가게였던 은성주점을 재현했으며, 50여 점의 유물을 통해 수주 선생의 삶의 향기를 느낄 수 있다.


이날 부천시는 27점의 수주 변영로 선생의 유물을 기증해 수주문학관 개관에 기여한 수주의 손자 변호세(53세)씨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개관식 행사에 참석한 조용익 부천시장은 “부천시 숙원사업인 수주문학관을 개관하게 되어 오랫동안 기다려온 부천시민과 함께 이 자리를 축하하고 싶다.


한국 근대문학의 개척자 수주 변영로 선생을 기념하는 문학관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senior.kr/news/view.php?idx=58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